| 제 목 | <예비교사를 위한 상담 훈련 프로그램: 이론과 실습> | ||||||||||||||||||||
| 작성자 | 통합관리자 | 작성일 | 2009.10.19 | 조회수 | 2820 | ||||||||||||||||
CAU Excellent Teacher Program <예비교사를 위한 상담 훈련 프로그램: 이론과 실습>
취지: 사범대학 예비교사들의 현장 경험을 도와줌으로서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생, 학부모, 다른 교사들과 적절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프로그램
목적 ☞ 예비교사들의 의사소통 능력 및 상담 능력 함양 ☞ 실제 교육현장에서 진로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훈련 ☞ 자신에 대한 탐색과 타인의 이해를 통해 효율적인 대인관계 증진 ☞ 예비교육자로서의 다면적인 자질 함양
대상: 사범대학 3학년 학생을 대상(4학기 이상을 이수한 학생)
효과 ☞ 예비교사들이 현장에서 경험하게 될 어려움을 미리 체험해보고 대처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현장 적응력을 높여준다. ☞ 자신의 대화 방식에 대한 자각과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대화 방식을 연구하고 연습해 봄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ㆍ초등ㆍ중등 학생을 지도함에 있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아동 ㆍ청소년의 진로 찾기를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해 봄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 상담자(교사), 내담자(학부모, 학생)의 역할을 교육적 환경에 맞게 실제 체험해 봄으로서, 의사소통 상에서의 대인관계 감수성을 높여주며, 이를 통해 학부모, 학생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궁극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대인관계 증진 및 각종 상담 능력을 배가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
| 첨부파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