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미래의 초석이 되는 참된 스승배양
  • 교육목표
    본 학과는 중앙대학교의 모태 학과로서 가지는 의미가 매우 크다. 민족의 얼을 고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1918년에 창설된 중앙유치원을 중심으로 하여, 1922년에는 중앙유치사범과를 두었고 이것이 1928년에 중앙보육학교로 인가를 받으면서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이후, 임영신 박사에 의해 인수된 중앙보육학교는 1945년에 중앙여자전문학교로, 1947년에는 중앙여자대학으로 변경되었다가 1948년 8월에 남녀공학인 중앙대학교로 발전하였다. 말하자면, 중앙대학교는 중앙유치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는 곧 중앙대학교 내에서의 유아교육학과의 정체성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다.

    본 학과에서는 유아기 교육을 담당할 교사 양성을 1차 목적으로 하여 이에 관련된 학문들과 교육실제를 익힐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즉, 유아의 신체ㆍ인지ㆍ사회ㆍ정서ㆍ언어 등 재발달적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 발달 특성에 기초한 유아교육학, 일반교육학, 유아교육과정 구성에 지지기반이 되는 교육철학ㆍ아동사회학ㆍ영아프로그램ㆍ유아음악ㆍ유아미술ㆍ유아동작교육ㆍ 유아수교육ㆍ과학교육을 익혀나가도록 되어 있다. 또한 유아교수법, 유아행동관찰, 유치원운영관리, 부모교육 등에 관한 문제 및 연구들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사회 전반에 걸쳐서 높아짐에 따라 본 학과에서 배출되는 졸업생은 해마다 희망자에 있어서는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 졸업생의 취업률은 중앙대의 어느 학과보다도 높은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 졸업생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유치원 현장경험을 쌓게 되는 교사직에 임하고 있으며, 교육행정 및 연구직 그리고 아동상담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 취업하고 있는 한편 대학원에서의 학위과정을 거쳐서 대학 교수직에 진출하고 있는 졸업생도 많다. 전국의 유아교육과 및 관련 학과에서 교수로 임직하고 있는 졸업생이 100여명에 이르는 것이 좋은 예이다.
  • 졸업후 진로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우선적으로 유치원 및 유아교육 관련기관의 교사로서 취업한다.
    교육은 아동의 발달 양상 및 사회구조의 변화, 시대적 요구와 상관관계가 높으므로 끊임없는 교사의 재교육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학과는 졸업한 현직 유치원 교사들의 재교육 프로그램을 연1회 계획하여 수행한다. 또한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학과 교수별로 대학원 진학 및 해외유학을 위한 안내 지도를 수시로 한다. 본 학과의 사무실에는 졸업생 명부 및 유치원 명부, 유아교육 관련 단체들의 명부가 비치되어 있고 재취업을 원하는 졸업생과 관련단체들의 연결업무를 상시 수행하고 있다.

    ☎ 학과 사무실 : 02) 820-5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