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본 학과는 1947년에 문학부 교육학과로 설치되었다. 1953년에는 문과대학 교육학과, 1955년에는 문리과대학 문학부 교육학과, 1961년에는 문리과대학 교육학부 교육학과, 1965년 사범대학 교육학과로 개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교육학과는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과 사회발전을 위한 이론과 교육현장의 실제 학습을 통해 교육 이해력과 창의력, 경쟁력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학'이 갖는 학문적 전문성ㆍ특수성ㆍ다양성을 기초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관한 과학적인 탐구와 그 체계화를 꾀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본질ㆍ법칙ㆍ방법 등 교육에 관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있어서는 교육학이 이상적인 인간의 도야를 지향하는 인간학적인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철학ㆍ 교육사ㆍ교육사회학ㆍ교육행정학ㆍ교육심리학 등을 교육학 연구의 기본분야로 구성하고, 기타 여러 인접학문들을 교육학의 보조학문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평생학습사회 실현이라는 명제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사회교육과 공공기관 및 기업체 연수 교육의 수요 증대에 따라 교수학습 프로그래머(Programmer) 및 연수요원 등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더욱이 컴퓨터 교육,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 정보화 사회의 요구, 즉 교육공학적 요구가 각급 학교, 사회전반에서 증대됨에 따라 교육공학 영역의 실제 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학과는 교육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적성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각종 장학금 제도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본 학과 졸업생들의 진로는 중등학교 교사, 기업체 연수요원, 사회교육기관의 전문요원, 교육행정가,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하다.
졸업후 진로
교육학과를 졸업한 우수 인재들은 임용고시를 통한 교직진출, 대기업 교육연수(HRD), 정부출연 교육 연구기관, 대학원 진학을 통한 해외유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맡은바 임무를 다하고 있다.
교직진출 교육행정직 공무원, 대기업 교육 연수원(HRD), 정부출연 교육연구기관, (교육개발원, 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청소년상담원, 대학교육협의회 등)
대학원 진학 (교육행정학,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교육측정 및 평가, 평생교육, 교육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공학)
☎ 학과 사무실 : 02) 820-5362